02-1522-5214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93길 27 아름빌딩 2층
국민은행 (주)더레츠 400401-01-252393
1522-5214
돈벌고

자사주매입

안녕하세요 쉽고 재밌고 돈벌고 레츠스탁입니다. 최근 경제뉴스를 보면 아래와 같은 소식 접하신 적 있으실 텐데요. 올해 코로나발 경제 리스크 탓에 자사주 취득을 결정한 기업이 작년에 비해 많이 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사주매입이 무엇인지 어떠한 효과와 리스크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선, 자사주 매입이란 말그대로 기업이 자기 기업의 주식을 주식시장 등에서 사는 것을 말하는데요. 배당금과 같이 순이익 일부를 주주들에게 나눠주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자사주 매입에도 조건이 있는데요. 자사주를 매입하기 위해 드는 돈은 기업의 자기 자금이어야 합니다. 또한, 매입 후 일정 기간 동안은 매도가 제한되기도 합니다.

그러면, 기업들은 왜 자사주 매입을 결정하는 것일까요?

첫번째는, 주식이 저평가 되어 있을 때 자사주 매입을 통해 회사는 주식을 사들였다가 가격이 안정적으로 돌아왔을 때 되팔아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주가를 안정시키고 가치를 올릴 수 있겠죠. 그렇기 때문에, 많은 회사들이 ‘주가 안정’을 목적으로 자사주 매입을 결정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목적으로 행하는 자사주 매입은 좋은 소식을 평가하며 회사가 자기 돈으로 자사주를 매입했기 때문에, 그것은 자기 주식에 대한 확신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두번째는, 경영권을 보호하는 수단으로도 사용됩니다. 자사주를 매입하면 의결권 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기존 최대주주의 지배력이 더 커지는 효과를 봅니다. 결과적으로, 경영권이 위협받을 때, 반대 세력이 지분확보를 어렵게 하며, 자사주 매입을 통해 주식 확보로 자신의 경영권을 방어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사주 매입하는 이유로 대표적으로 두가지가 있는데요. 이 두가지 제외하고도 사용하지 않는 현금을 사용하기위해, 재무제표를 위한 해결책 등 많은 사유가 있습니다.

하지만, 긍정적인 영향만 있을 순 없겠죠? 우선 기업의 남아도는 현금으로 자사주매입을 한다는 것은 연구나 투자에 들어갈 자금이 줄어들거나 하지 않을 것이라고 해석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의 성장가능성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사주 매입을 위해 회사에 부채를 발생시켰을 경우, 회사의 신용등급을 떨어뜨릴 수 있으며 부채는 기업이 위기에 빠졌을 때 필요한 현금 보유고를 고갈시킵니다. 때문에, 부채를 통한 자사주 매입은 긍정적인 의미로 해석되죠. 이러한 이유로 자사주 매입이 좋게 만은 해석될 수 없기 때문에 여러 방면으로 해석해 주셔야 합니다.

Previous ArticleNext Article
^KS11 
$3,122.11 
AAPL 
$124.35 
003490.KS 
$29,500.00 
014570.KQ 
$10,700.00 
MSFT 
$242.03 
GC=F 
$1,82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