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1522-5214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93길 27 아름빌딩 2층
국민은행 (주)더레츠 400401-01-252393
1522-5214
돈벌고

재무제표 용어

안녕하세요 쉽고 재밌고 돈벌고 레츠스탁입니다. 개인투자자분들 중 무작정 차트만 보고 종목을 고르시는 분들 꽤나 계실 텐데요. 차트와 거래량만 보고 투자한다는 것은 정말 위험한 투자 방식입니다!! 그렇기에 기업의 차트와 거래량만 보고 분석을 하는 기술적 분석이 아닌 기본적 분석이 필요한데요. 기본적 분석에서 가장 기본적인 일인 재무제표보기! 그 재무제표 안에서 이해하시기 어려운 용어들에 대해서 설명해드릴게요!

재무제표란? 기업을 경영에 따른 재무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회계원칙에 따라 간단하게 표시한 재무 보고서를 말합니다. 이 재무제표 안에는 회사의 자산, 자본, 부채 등 회사의 현재 상태와 회사의 영업에 따른 매출, 이익, 손실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만약, 네이버증권을 통해서 ‘코리아나’라는 회사의 재무제표를 보고싶다면, 네이버금융-‘코리아나’검색-종목분석에서 ‘핀더멘털’ 혹은 ‘Financial Summary’에서 재무제표 분석이 가능합니다. 근데 여기서 ROE, EPS, PER, EV/EBITDA, BPS, PBR이라는 용어들은 초보자분들에겐 매우 낯설 텐데요. 이 용어들은 주식 용어 중에서도 가장 기초적인 용어이기 때문에 꼭!! 알아 두셔야 합니다.

ROE (Return On Equity) ROE는 자기자본이익률로 기업이 보유한 자본으로 1년간 이익이 얼마나 났는지 나타내는 대표적인 수익성 지표입니다. 투자한 금액에 비해 더 많은 순이익을 낸 것이 당연히 더 좋은 거겠죠? 그러니까 ROE는 높을수록 좋으며 높다는 것은 자본에 비해 당기순이익을 많이 냈다는 것을 뜻합니다. 이 지표는 가치투자의 대가 워런 버핏이 좋아한 지수로 유명해졌는데요. 워런 버핏은 ROE가 꾸준히 15% 이상을 유지할 수 있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했습니다

EPS (Earnings Per Share)

EPS는 주당순이익으로 주식 한 주당 얼마의 순이익이 발생했는지 알아보는 지표입니다. 예를 들어, A회사가 100주를 가지고 있고 1년 동안 1000만원의 수익을 창출했다면, 그 회사의 EPS는 10만원이 됩니다. 1년에 한 주당 10만원을 벌었다고 해석이 가능하고요. EPS도 높을수록 좋습니다.

PER (Price Earning Ratio)

PER은 주가수익비율로 현재주가가 1주당 순이익의 몇배가 되는지 알아보는 수익성 지표입니다. PER은 낮으면 낮을수록 좋으며 PER이 높으면 기업의 수익에 비해 시장의 평가가 높게 책정되고 있다는 의미로 고평가, PER이 낮으면 기업의 수익에 비해 시장의 평가가 낮게 책정되고 있다는 의미로 저평가라고 합니다.  

EV/EBITDA (Enterprise Value/Earnings Before Interest rate, Tax, Depreciation & Amortization)

우선 EV는 기업가치, EBITDA는 이자, 세금, 감가상각, 무형자산 비용을 공제전의 순수 영업 이익을 뜻합니다. EV/EBITDA는 기업가치가 순수한 영업활동을 통한 이익의 몇배인가를 알려주는 지표입니다. 영업실적만으로 기업을 평가하는 지표로 기업의 자본을 이용해 얼마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높을수록 고평가 된 것이며, 낮을수록 저평가되었다고 해석합니다.

BPS (Book-value Per Share)

BPS는 주당순자산을 의미하며 회사를 당장 청산하게 됐을 때 책정되는 1주당 가격을 말합니다. 순자산은 자산(순자산+부채)에서 부채를 뺀 금액을 말하기 때문에 BPS는 순자산을 총발행 주식수를 나눈거겠죠. 예를 들어, 대출 3천만원 포함해 1억을 들여 투자한 A회사가 설립됐다고 해요. 이 회사의 주식 수가 1000개라면 (1억-3천만원)/1000개=7만원 이게 BPS입니다. 또한, BPS는 높을수록 좋습니다.

PBR (Price Book-value Ratio)

PBR은 주가순자산비율로 주가가 순자산에 비해 몇 배의 가격에 거래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보통 1을 기준으로

PBR > 1 ——- 고평가

PBR = 1 ——- 같음

PBR < 1 ——- 저평가

라고 해석합니다. 이 때문에 PBR은 낮을수록 좋은 것이겠죠?

이렇게, 이 용어들을 활용해서 기업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중요한 건, 비교할 때 같은 업종 내에서 비교해야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답니다.

Previous ArticleNext Article
^KS11 
$3,012.95 
AAPL 
$121.26 
003490.KS 
$28,150.00 
014570.KQ 
$10,000.00 
MSFT 
$232.38 
GC=F 
$1,733.00